즐겨찾기추가 처음으로 사이트맵 로그인 회원가입
처음으로
행복한 웃음 충전소 봉사후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봉사후기 갤러리

자유게시판 자유재활원 입니다.^^
2015-02-12 21:45:32
자유재활원 <> 조회수 4191
221.166.236.4

생애최초 섬여행을 통하여 「행복한 자원봉사센터」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시행을 통한 - 자유재활원 지적장애인의 지역사회 참여기회 확대 및 사회적응력 향상 도모

 

 

자원봉사자와 함께 배를 타고 이동하여 국내의 다양한 섬을 탐방하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보고 느낌으로써 심신의 안정과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고 국내 관광명소 중 다양한 섬을 자원봉사자와 함께 탐방하며 그 지역의 섬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섬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유적지를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으며 지역사회 환경 및 섬 일대를 직접 탐방함으로써 지역사회에 대한 소속 감 및 사회적응력을 증진 시킬 수 있다.

평소 쉽게 접해보지 못하는 교통수단인 배를 이용하여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으며 바다경치와 섬 여행을 통한 거주인 및 자원봉사자의 건강관리 및 체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원봉사자와 거주인들 간의 신뢰감 형성과 유대관계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다.

지적장애인 거주시설 자유재활원은 대구 동구 팔공산로에 위치하였으며 162분의 지적장애인분들이 거주하고 계십니다. 160여명이 함께 생활하는 곳이다보니  봄나들이, 가을가족여행, 여름캠프. 겨울나들이 등 다양한 외부 행사 및 프로그램을 실시하고는 있으나 소수의 인원이 섬으로 여행을 가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비용적인 측면과 함께해주실 자원봉사자분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행복한 자원봉사센터에서는 섬여행 경비 지원 및 자원봉사자분의 여행 전체 일정을 함께해주셔서 저희의 섬여행은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2013년 11월 5일과 6일, 2014년 4월 8일과 9일 행복한 자원봉사센터는 자유재활원의 지적장애인 10명과 함께 거제 지심도, 외도로 1박 2일간의 섬마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저희 재활원의 거주인분들은 차량을 이용한 여행의 경험은 있으나 배를 타고 여행하는 경험이 거의 없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으신 센터장님이 계획해주셔서 함께 떠날수 있었습니다.

생애 최초 섬마을 여행은 거제시와 지심도 일대를 둘러보며 자연 경관을 탐방하고 지역의 특산물 및 먹을거리를 맛보고 매일 생활하는 시설을 벗어나 지심도에서 자원봉사자와의 특별한 하룻밤을 보내며 추억을 쌓고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김영종 센터장님께서는 "평소 거주인들이 여행에 대한 욕구는 강하나 장애와 주변의 여건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고 여행을 계획하게 된 만큼 일상생활의 활력을 얻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며 “자유재활원의 지적장애 거주인들이 모두 섬마을을 다녀올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해 주셨으며 현재 2회 실시하였습니다.

행복한 봉사센터는 ‘중증장애인 생애최초 소원 들어주기’ 사업을 통하여 중증 장애인들이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생애 최초 기차여행, 생애 최초 놀이동산 방문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 홍보 사업과 학교 폭력 예방 캠페인 등의 다양한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증진에 힘써 주시고 계십니다. 언제나 함께 해주시는 행복한 자원봉사센터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 자유재활원 자원봉사 담당자 손영미 드림.

댓글 1개